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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

[Java][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by wave_m 2020.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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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 = new Stack<Integer>();
        for(int i = 0; i<moves.length; i++){
            for(int j=0; j<board.length; j++){
                if(board[j][moves[i]-1] != 0){
                    if(s.isEmpty()){
                        s.push(board[j][moves[i]-1]);
                    } else {
                        if(s.peek() == board[j][moves[i]-1]){ // 스택의 인형이 동일한 경우
                            s.pop();
                            answer += 2;
                        } else { // 스택의 인형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
                            s.push(board[j][moves[i]-1]);
                        }
                    }
                    board[j][moves[i]-1] = 0; // 인형을 빼냈으니 0
                    break;
                }
            }
        }
        return answer;
    }
}

 

알고리즘 풀이 : 

1. int 타입으로 반환할 answer 변수를 0으로 초기화하여 선언

2. s를 Stack으로 Integer 타입으로 선언

- Stack : 차곡 차곡 쌓여진 더미(LIFO(Last In First Out, 후입선출) 구조)

3. i가 moves.length-1가 될 때까지 for 문을 반복

4. j가 board.length-1가 될 때까지 for 문을 반복

5. board[j][moves[i]-1]이 0이 아니면 if 문을 실행

- 각 열(j)이 비어있지 않을 때([0, 0, 0, 0, 0] 이 아닐 때)

6. s가 비어있다면 board[j][moves[i]-1] push를 사용하여 s에 쌓음

- s는 꺼낸 인형들이 쌓이는 곳

7. s가 비어있지않을 때

1) s의 가장 위에 있는 인형과 옮긴 board[j][moves[i]-1]가 같을 경우

- pop을 이용하여 s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제거하고 answer의 값을 2씩 더해준다.

2) s의 가장 위에 있는 인형과 옮긴 board[j][moves[i]-1]이 같지 않을 경우

- s에 push를 이용하여 board[j][moves[i]-1]를 쌓음

8. 인형을 빼냈으니 board[j][moves[i]-1]의 원소를 0으로 바꾸어 저장하고 break문을 사용

9. 위 과정을 반복하고 return을 사용하여 answer을 반환

 

 

개인 견해 : 

문제를 풀었을 당시 Stack과 Queue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문제를 제대로 풀어 본 적이 없어 바로 떠올리기 힘들었다.

문제를 읽었을 때 바로 Stack 문제구나 라는 생각이 들 때까지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야할 것 같다고 느낀 문제였다.

 

 

Stack 에서의 동작 : 

1. 삽입 - Push

- 스택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하는 작업

- 이는 top의 값을 하나 증가 시킨 후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하여 구현

 

2. 삭제(추출) - Pop

- 스택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작업

- 이는 top이 가리키고 있는 데이터를 삭제한 후 top의 값을 하나 감소 시킨 후 구현

 

3. 읽기 - Peek

- 스택에서 top이 가리키는 데이터를 읽는 작업

- top의 변화는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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